[C#] 파일이나 어셈블리 ~ 또는 여기에 종속되어 있는 파일이나 어셈블리 중 하나를 로드 할 수 없습니다. 프로그램을 잘못된 형식으로 로드하려고 했습니다.


이번 포스팅에서는 제목과 같은 에러

'파일이나 어셈블리 ~ 또는 여기에 종속되어 있는 파일이나 어셈블리 중 하나를 로드 할 수 없습니다. 프로그램을 잘못된 형식으로 로드하려고 했습니다.'

발생 시 나타는 문제에 대해 다뤄봅니다.


1. 예시

다음과 같이 "Oracle.DataAccess.dll" 파일을 참조하였으나, 불러오지 못한 의미의 오류문구입니다.

"파일이나 어셈블리 'Oracle.DataAccess, Version=4.112.4.0, Culture=neutral, PublicKeyToken=89b483f429c47342' 또는 여기에 종속되어 있는 파일이나 어셈블리 중 하나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. 프로그램을 잘못된 형식으로 로드하려고 했습니다."


2. 해결법

 ① 해당 오류의 출처인 프로젝트에서 우클릭 > 속성 > "빌드" 



 ②  빌드탭의 플랫폼(Any CPU / x64 / x86) 과 플랫폼 대상의 타입이 맞는 지 확인

  : 저의 경우 "x86"으로된 플랫폼 대상 설정을 "Any CPU"로 바꾸었으며,
   실제로 오류원인이었던 Oracle.DataAccess.dll 파일도 32bit 버전이었습니다. (빌드 설정과 다름)



위와 같은 조치로도 해결되지 않는 다면, 문제가 되는 (.dll)을 제거하고 다시 참조해 보시길 바랍니다.

2 댓글